2020년에 출시한 M1 맥북프로 이전 모델은 부트캠프로 윈도우를 설치할 있었습니다. 하지만 M1 또는 M2 칩이 탑재된 맥북은 부트캠프를 통해 윈도우를 쓸 수 없습니다.
M1 맥북프로 윈도우를 쓸 수 있는 방법으로 패럴러즈가 있습니다. 패럴러즈는 아는 분은 알겠지만 유료입니다. 대학생 할인 받으면 연 60,000원, 개인 또는 비즈니스로 결제할 경우 적게는 120,000원, 많게는 180,000원 하고 있습니다. 1년 단위로 구독이기 때문에 한 달로 계산하면 한달에 10,000원 정도입니다. 그래도 되도록이면 무료로 쓰는게 좋지 않나요?
2020년 이후 출시되어 M1, M2 칩이 탑재된 맥북에 무료로 윈도우를 설치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UTM 설치
아래 사진을 눌러서 UTM 설치 링크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Mac App Store에서 설치할 경우 유로이니까 왼쪽 Download로 설치합니다. 클릭 이후 크게 어려움 없이 설치할 수 있을 것 입니다.
윈도우 11 설치
윈도우 11 VHDX 파일을 설치하기 위해서 아래 이미지 클릭하면 링크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설치하기 위해서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계정 생성을 합니다.
오른쪽 상단 돋보기 옆을 클릭하면 로그인 또는 계정 생성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11 파일 다운 받는데 1시간 가량 걸립니다. 저는 2시간 넘게 걸렸습니다. 다운 받은 파일이 ISO 파일일 것 입니다. 아래 이미지 순서대로 따라했는데도 윈도우 11 설치가 정상적으로 안될 경우에는 ISO 파일말고 VHDX 파일로 바꿔서 설치하면 해결됩니다. ISO 파일로 진행하다 에러 뜬 당사자이고 VHDX 다시 설치해서 해결했습니다. 밑에서 어느 부분에서 에러가 뜨는지 한 번 더 알드립니다.
설치한 UTM을 실행하고 아래 이미지 순서대로 따라 오면 됩니다.
UTM에서 윈도우 11 설치
이미지 순서대로 천천히 따라오면 됩니다.
여기서 탐색된 윈도우 이미지 파일명이 VHDX입니다. 간혹 ISO 파일로 했을 때 에러 뜨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럴 때는 VHDX로 다시 설치해서 진행해주면 됩니다.
여기서 단축키 Fn + Shift + F10을 누르면 Command 창이 뜹니다. Command 창에 taskmgr 을 입력해서 작업관리창을 띄웁니다.
CD Drive에 들어가서 guest-tool을 클릭해서 설치합니다. 어렵지 않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맥북 프로 13인치 M1에 윈도우를 무료로 설치해봤습니다. 윈도우 11 설치할 때 언어를 영어로 선택해서 영문으로만 타이핑 될 것 입니다. 다음 글에서 한글 타자 설치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