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드폰중독 벗어나는 팁
스스로를 핸드폰중독이라고 생각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하루에 수시로 핸드폰을 들여다봅니다. 연락 온 거 확인하려고, 뉴스 보기 위해서, 쇼핑하기 위해서, 유튜브 보기 위해서, SNS 확인하기 위해서, 시간 보기 위해서, 아무 이유 없이 그냥 등등 많은 이유로 수시로 핸드폰 화면을 켜고 끕니다. 충동적으로 무의식적으로 핸드폰에 손이 가고 화면을 보고 있습니다.
핸드폰에서는 블루라이트가 방출됩니다. 블루라이트는 많이 알다시피 시력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고 있어서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을 많이 쓰고 있습니다. 하지만 블루라이트는 시력에 미치는 영향 뿐만 아니라 우리 건강에 다른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블루라이트는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 분비를 저하시켜 수면을 방해하여 지속적인 노출로 심하면 수면 장애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 분비를 촉진시켜 우리의 몸에 긴장과 불안 상태를 지속시킵니다. 이는 편안하게 하루를 마무리하기 위한 수면 시간을 방해합니다. 그래서 특히 자기 전에 핸드폰을 보는 것은 몸 건강에 치명적입니다. 자기 전에 블루라이트는 시력, 수면 방해, 스트레스에 영향을 주는 것 뿐만 아니라 공복 호르몬인 그렐린을 자극하여 야식을 먹고 싶게 만듭니다. 밤에 유튜브로 먹방을 봐서 야식이 더 먹고 싶은 것도 있지만 블루라이트로 인해 분비되는 공복 호르몬 때문에 먹고 싶어지는 것입니다. 24시간 우리 옆에 있는 핸드폰을 잠시라도 우리 몸에서 떼어 놓기 위한 핸드폰중독 벗어나는 방법과 물건을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핸드폰중독 벗어나는 팁 4가지
무선 LED 독서등
무선 LED 스탠드입니다. 등이 은은하여 스탠드 보다는 잠들기 전에 독서등 활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래서 독서등에 옆에 켜두고 자기 전에 책을 읽는 것 입니다. 사소한 잠들기 전 책 읽기를 습관화 한다면 잠들기 전 시간 외에도 평소 핸드폰 보는 시간에도 책을 보면 자기계발에 도움을 주며 핸드폰 화면에서 방출되는 블루라이트로부터 몸도 지킬 수 있습니다. 잠들기 전에 핸드폰 유튜브를 보는 대신 독서 습관을 들이는 것은 어떠신가요?
디지털 LED 벽시계
LED 벽시계입니다. 집에서 조차 시간을 확인하기 위해 무의식적으로 핸드폰을 켜서 시간을 확인합니다. 시계를 통해 시간을 확인하는 습관으로 짧게 나마 핸드폰 사용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사소한 행동 변화가 삶에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핸드폰 맞춤 타이머 감금상자
핸드폰 금욕상자입니다. 집중해서 업무를 봐야 할 때, 공부할 때, 잠들기 30분 전 등과 같은 상황에 활용하는 것입니다. 무의식적으로 핸드폰 화면을 켜고 굳이 싶은 순간에도 핸드폰을 보다가 쇼츠 늪에 빠져 해야할 일을 못하는 것을 막아줍니다. 불필요한 핸드폰 사용 시간을 줄이기 위한 최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주 2시간 운동하기
신체활동하기 입니다. 과도한 핸드폰 사용은 거북목이나 굽은 등과 같은 안 좋은 자세를 유발합니다. 신체활동은 우리 몸에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더 집중을 잘 할 수 있고 충동을 잘 이겨내고 스트레스도 잘 견딜 수 있어집니다. 그래서 신체활동은 최소한 6개월 동안 52시간의 운동을 전문가들은 권장합니다. 6개월 동안 52시간은 1주일에 약 2시간이 됩니다. 운동은 격한 운동이 아니더라도 산책을 포함한 일상적인 활동으로 충분합니다. 산책은 주 3회, 각각 45분씩 하면 충분합니다.
핸드폰으로부터 조금씩 멀어지기 위한 제품과 습관을 소개해드렸습니다. 큰 변화를 목표하기 보다는 작은 변화부터 시작하여 점진적으로 조금씩 변화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핸드폰중독에서 벗어나기 위해 노력해봅시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