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 폰 요금제 장단점 알고 가입하자

핸드폰 통신사하면 SKT, KT, LG U+ 이렇게 3사를 알고 있을 겁니다. 그 외에 알뜰 폰 요금제에 대해서 들어 보신 분도 있을 겁니다. 위 3사 통신사를 이용하고 있는 분이라면 핸드폰 쓰고 생활하면서 크게 불편함을 느끼지 않아서 계속 사용하는 분도 있고 달마다 나가는 통신비가 부담스러워 통신비 저렴한 알뜰 폰 요금제로 바꿔볼까 고민은 되지만 ‘알뜰’ 이라는 이름 때문에 선뜻 옮기지 못하는 분이 있을 겁니다. 그래서 이런 고민이 있는 분들을 위해 알뜰 폰 요금제에 대해서 파헤쳐 보겠습니다.

알뜰폰 요금제 알고쓰자

알뜰 폰 요금제란?

알뜰폰 요금제는 알뜰폰 사업자가 3사 통신사에서 통신망을 도매가격으로 빌려 와서 일부 마진을 붙여서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구조입니다. TMI로 통신사 3사 과점 시장을 경쟁시장으로 만들기 위해 2010년 이명박 정부 때 통신망이 없는 사업자에게 망을 정해진 도매가격으로 강제로 빌려주게 하는 조항을 만들었습니다. 이를 통해 통신사 3사 과점시장에 변화를 주려고 했으나 2010년에는 스마트폰이 막 나온 시기라 크게 빛을 보지 못했고 최근 스마트폰 없이는 못 사는 세상에서 드디어 빛을 보기 시작했습니다.

빛을 보고 현재는 알뜰 폰 요금제를 운영하는 사업자는 약 60개 정도 있습니다. 가입자가 많은 알뜰 폰 업체로는 LG헬로비젼, KT엠모바일, 에스원, 세븐모바일U+알뜰모바일, 아이즈모바일, 이야기모바일, FREE T 등이 있습니다.

다시 본론으로 들어가서 3사 통신망을 빌려서 쓰는 것이기 때문에 통신망의 속도는 SKT, KT, LG U+와 비교했을 때 차이가 나는 것이 아니냐 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빌려 와서 같은 통신망을 쓰는 것이기 때문에 속도 차이 없습니다. 차이를 느끼는 것은 ‘알뜰’ 이라는 이름 때문에 느리게 느껴지는 기분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왜 빌려 오는 알뜰 요금제가 저렴하고 통신사 요금제는 비싸냐? 이동 통신 3사 요금제에는 통신망을 이용하는 비용 외에도 우리가 몰라서 쓰지 않는 부가 혜택이 들어가 있기 때문입니다.

 

알뜰 요금제 장점

사람마다 다를 수 있지만 알뜰 요금제의 장점 두가지 알려 드리겠습니다.

저렴한 통신비

첫 번째 장점, 이동 통신 3사보다 통신비가 저렴하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이동 통신사 통신비에 거의 절반에 가까운 금액이 나오기도 합니다. 또는 같은 통신비에 기존 이동 통신사에서는 데이터 5GB 였다면 알뜰 통신사에서는 데이터 무제한으로 고를 수도 있습니다.

알뜰 요금제 장점

3개월 약정

두 번째 장점, 약정이 없습니다. 이동 통신 3사에 가입할 경우 주로 24개월로 약정으로 계약합니다. 하지만 알뜰폰에는 약정이 없습니다. 만약 A 요금제에 가입 후 3개월 후에 더 저렴한 다른 알뜰 통신사 요금제를 발견한다면 언제든지 옮길 수 있습니다. 3개월 이전에도 이동이 가능합니다. 단 14일은 필수 유지 기간입니다. 가입하고 14일 후에 옮길 수 있지만 추가 서류가 필요하기 때문에 조금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귀찮게 서류 없이 편하게 옮길 수 있는 기간은 3개월로 알고 있으면 됩니다.

 

알뜰 요금제 단점

사용자에 따라 다른 점도 불편하게 느낄 수 있지만 알뜰 폰 요금제의 크게 3가지 단점 알려 드리겠습니다.

위치추적

첫 번째 위치추적이 어렵습니다. 위치 추적은 112, 119에 신고가 접수 되었을 때 이동통신사한테 정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동 3사 통신사 경우에는 365일 24시간 상주 당직 시스템으로 위치추적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알뜰 폰은 통신사 운영시간인 9시부터 18시 이후에는 추적이 어렵습니다.

위치 정보 제공 부가서비스를 가입하면 이 단점도 극복할 수 있습니다. KT에서 119 긴급구조 위치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많은 통신사

두 번째 단점은 통신사가 너무 많아 나에게 맞는 알뜰 폰 요금제를 고르기 어렵다는 것 입니다. 통신사에서 나오는 요금제 가격은 천차만별입니댜. 그리고 매달 특가 요금제도 진행해서 이를 일일이 비교해서 나에게 맞는 요금제를 고르기 귀찮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단점도 요즘 나오는 요금제 정리 사이트가 있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단점이 아닙니다.

 

스마트 피싱 보호

세 번째 스마트 피싱 보호가 어렵습니다. 알뜰 통신사에서는 스마트피싱에 대한 피해 보상을 하지 않고 있고 이것이 법적으로 효력이 없습니다. 피해를 입고 알뜰 통신사에 피해 보상을 요구에도 통신사에서는 모르쇠 합니다.

이동 통신 3사 경우에는 여러가지 부가 서비스를 피싱 피해를 보상해주고 있습니다. KT, ‘슈퍼 안심 월 1,700원에 보상 상 한도 최대 500만원’, SKT ‘스마트 피싱 보호 월 1,650원 보상 한도 최대 300만원’, LG U+ ’원키퍼 서비스 월 1,100원 보상 한도 최대 100만원’ 등 다양한 부가서비스로 보상해주고 있습니다.

스마트 피싱 때문에 부담스러운 통신비 계속 내면서 이동 통신 3사를 이용해야 하느냐? 아닙니다. 알뜰 요금제 사용하더라도 스마트 피싱 피해에 대한 보상 받을 수 있습니다. 시중 은행 또는 보험사에서 피싱 피해 보험 상품에 가입하면 됩니다. 통신사 자체에서 제공을 안할 뿐이지 다른 곳에서 가입이 가능합니다.

알뜰 폰 요금제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매달 나가는 통신비가 부담스러워서 알뜰 폰 요금제를 고민 중이지만 알뜰폰의 단점 때문에 가입이 망설여질 수 있습니다. 알려드린 대로 단점은 있지만 극복 가능한 단점이기 때문에 너무 고민하지 말고 부담스러운 한달 통신비 알뜰 요금제 가입해서 반으로 만들어 버립시다.

나에게 맞는 저렴한 요금제 찾기